테아의 지식창고

반응형

유 볼트라는 것은 U자 모양의 철근 같은 것을 가리킵니다. U 자의 양쪽 끝에는 나사는 필요한 사이즈의 너트를 넣을 수 있게 되어있다. 유볼트는 서포트 위에 파이프를 얹어놓고 움직이지 않게 하기 위해서 사용하는 제품입니다. 아무것도 안 씌워져 있는 제품도 있고 고무 재질로 감싼 절연 제품도 있습니다.

 

 

위의 사진은 유볼트 규격표 입니다. 위의 사진에서 우리가 봐야 할 곳은 호칭치수와 받침 부분의 P만 보면 됩니다. 호칭 치수는 파이프의 크기를 이야기하는 겁니다. 그리고 받침 부분의 P는 유볼트의 센터와 센터끼리의 간격입니다.

 

P가 중요한 이유는 유볼트 같은 경우는 앵글(ANGLE) 이나 찬넬(CHANNEL)에 구멍을 뚫어서 설치를 합니다. 그래서 그 구멍을 뚫는 간격이 P가 됩니다. 이 부분을 잘못 보게 되면 서포트를 설치를 했는데 구멍 간격이 맞지 않아서 서포트에 파이프를 고정을 못하게 되겠죠. 몇 미리만 차이나도 유볼트는 구멍에 들어가지 않습니다.

 

보통 배관사가 작업지시를 할때 서포트에 파이프 사이즈만 알려주면서 유볼트 구멍을 뚫으라고 하겠죠. 그렇기 때문에 보통은 이런 규격표를 찾아보면서 구멍 간격을 재고합니다.

 

하지만 며칠짜리 작업이 아니라 몇 달 동안 하는 긴 작업에서는 수십 개의 사이즈를 사용하는 게 아니라 아마 서너 종류의 파이프만 계속 사용하게 될 겁니다. 그렇기 때문에 자주 쓰는 파이프의 유볼트 간격은 미리 외워두면 작업시간을 줄이는데 도움이 될겁니다.

 

아주 작아 보여도 양 자체가 많으면 그 몇 초가 쌓여서 하루가 줄어듭니다. 수백 명의 작업장에서 하루 작업시간이 줄면 그것만으로도 버는 돈은 많아지는 겁니다. 그래서 오랜 시간을 작업할 때 유볼트 규격 같은 경우는 몇 가지 정도는 표시를 해서 외워두면 좋습니다.

반응형

공유하기

facebook twitter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
loadin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