테아의 지식창고

반응형

이번에 알려드릴 것은 배관 피팅 중에서 하나인 엘보입니다. 피팅이라고 하는 것은 배관의 흐름을 변경하거나 연결하기 위한 모든 부자재들을 이야기합니다. 오늘은 그중에서 제일 많이 사용하는 엘보에 대해서 이야기해보고자 합니다.

 

 

엘보는 일단 용접 타입과 나사 타입이 있습니다. 저희들이 주로 쓰는것은 용접 타입이니 용접 타입에 대해서만 이야기해 줄 겁니다. 딱히 나사타입에 대해서는 이야기해 줄 것이 별로 없기도 합니다. 그냥 잘 안 새려면 테프론 테이프를 잘 감으라고 할 뿐이죠.

 

 

 

위의 규격표는 90도 롱 서스 엘보 입니다. 90도로 꺾여있는 긴 스테인리스 엘보라는 의미입니다. 그리고 밑에 있는 규격표는 90도 숏 서스 엘보 입니다. 90도로 꺾여 있는 짧은 스테인리스 엘보라는 의미입니다. 위의 규격표에서 자세하게 보아야 할 부분은 파이프 사이즈와 Center to End라고 적혀있는 칸입니다. 규격표에는 어렵게 적혀 있지만 보통 현장에서는 엘보값이라고 부르는 것입니다.

 

오랫동안 일을 하게 된다면 어느순간 자로 현장을 모두 재 놓은 끝난 배관사가 배관 전체 길이가 적혀 있는 아이소(도면) 용지를 주면서 이렇게 말합겁니다.

 

‘엘보값 빼고 파이프 커팅 해놔.”

 

라고 말이죠. 그때에 위의 규격표를 보고 엘보값을 뺀 뒤에 파이프를 커팅하면 되겠죠. 뒤의 소수점 자리는 알아서 반올림하면 됩니다. 혹시나 규격표를 보기 힘들거나 주변에 엘보가 없어서 직접 엘보값을 확인하기 힘든 상황이라면

 

롱 엘보 = 파이프 사이즈(인치) x 38.1

예) 50A 숏 엘보 = 2 X 38.1 = 76.2mm

 

숏 엘보 = 파이프 사이즈(인치) X 25.4

예) 50A 롱 엘보 = 2 X 25.4 = 50.8mm

 

위의 계산식대로 하셔도 크게 다르지 않은 사이즈가 나옵니다.

 

 

그리고 또 다른걸로는 45도 서스 엘보가 있습니다. 웬만하면 90도로 거의 끝내는 편이지만 도저히 길이 나오지 않을 때는 45도도 사용을 합니다. 이것도 역시 파이프 사이즈와 Center to End 만 보면 됩니다. 그렇게 엘보값을 구해야겠죠 그리고 또 계산 식은

 

45도 엘보값 = 파이프 사이즈(인치) X 15.8

예) 50A 45도 엘보 값 = 2 X 15.8 = 31.6mm

 

현장에서 따라서는 여러 각도를 만들기도 합니다. 하지만 저는 거기까지는 계산하는 방법을 잘 모릅니다. 보통 일을 하는데에는 이 정도만 알아도 충분합니다. 보편적이지 않은 것은 배관사에게 물어보면서 배우세요.

반응형

공유하기

facebook twitter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
loading